대한에프에이시스템주식회사

스마트 공장 구축의 선두 주자 대한에프에이시스템의끊임없는 도전은 계속됩니다.

  • 개요
  • 도입효과
  • 솔루션구성
  • 구축방법
  • 적용예시

개요

통합생산관리 시스템으로 불리는 MES(Manufacturing Execution System)는 제품 주문에 의한 착수에서 완성품의 품질검사까지 전 생산활동을 관리하는 시스템으로 생산 현장의 각종 정보, 즉 생산실적, 작업자활동, 설비가동, 제품 품질정보 등을 실시간으로 수집하여, 집계, 분석 및 모니터링을 하고 생산공정을 제어함으로써 고품질 수익 지향적 생산체제를 갖추게 하는 시스템입니다. MES는 아래로는 장비, Moving설비, PLC, 각종 Device 등을 제어해 자동화를 가능하게 해주는 자동화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하고, 위로는 계획(Planning) 시스템 또는 전사적 자원관리(ERP) 시스템과 인터페이스를 하여 전사적인 자원관리부터 최하위 생산장비까지의 제어를 통합시켜주는 역할을 수행하여 스마트 공장을 실현합니다.

도입효과

MESA(Manufacturing Enterprise Solutions Association)인터내셔널이 여러 제조업체에서 취합한 MES 도입의 실제적 효과를 보면, 제조 사이클 시간은 평균 45% 줄어들고, 데이터 입력시간은 평균 75% 이상 감소했습니다. 또 재공(공장에서 생산과정 중에 있는 물품)은 평균 24%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작업조 간 문서작업은 평균 61%, 지연시간은 평균 27%, 문서작업 손실은 평균 56% 감소하며, 제품 결함이 평균 18% 줄어드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 업무 운용 부분
    • 실시간 생산 정보의 공유
      - 생산 정보 실시간 추적
      - 품질정보 및 불량정보
      - 설비 가동률
    • 공정별 원부자재 투입과 생산 실적 관리
    • 작업의 투명성(신뢰성)
    • 의사 결정 지원(현장상황 반영)
  • 비용 부분
    • 관리의 합리화 (생산, 자재, 구매)
    • 원가절감 (재고가용성 향상)
    • 생산성 향상 (Man Power 절감)
    • 생산 Lead Time/Cycle Time 감소
    • 설비 가동률 향상
    • 프로세스 개선으로 인한 효율적인 인적, 물적자원 관리향상
  • 생산 및 관리 부분
    • 생산현장 정보 인프라 기반 구축
    • 신기술 적용에 따른 업무의 효율성 증대
    • 실시간 작업자 실적 처리
    • 작업자의 생산성 증가(문서 관련 작업 제거)
    • 이종 장착 방지(메시지, 경보알람 기능)
  • 고객 서비스 부분
    • 품질 개선 효과 (고객 신뢰성 확보)
    • 납기 단축 (투명한 생산정보)

기능

01Planning
Control

· Planning Control

ERP 생산계획 시스템으로부터 받은 생산계획정보를 바탕으로 긴급상황(부품결품, 설비이상, 작업자 등)이 발생할 경우 공장 상황에 적합한 순서를 재조정하거나 계획을 추가, 변경, 삭제하여 최종 확정된 순서 계획을 공정 별 Dispatching 할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02생산지시
관리

· 생산지시 관리

작업자나 설비는 어떤 제품을 얼마나 어떻게 만들어야 하는가를 전혀 알지 못합니다. 시스템 도입 이전에는 매일 생산 사양을 수작업으로 작성하여 작업자에게 전달했는데, 생산 도중에 변경사항이 발생하면 혼란이 발생하기도 합니다. 생산지시 시스템은 실시간으로 작업자 나 생산설비에 직접 지시를 함으로서 작업자 임의의 판단을 제거해주고 완벽한 혼류생산을 가능하게 해주는 시스템입니다. 작업지시는 프린터, 모니터 등의 Device를 통하여 할 수 있고, 자동화 설비는 코드화된 정보를 받아 생산하게 됩니다.

03실적 수집
관리

· 실적 수집 관리

실적 Data는 생산공정별 Media(바코드, RF-태그, PLC, 센서, Limit Switch 등)나 설비로부터 자동으로 수집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MES시스템 내에서 집계, 분석되고 이 정보는 관리계층의 업무 손실 저감과 영업, 생산관리, 출하, 자재업무 등과 같은 관련 부서의 업무 효율을 높이는데 기여합니다. 수집된 데이터는 실시간으로 ERP로 전송됩니다.

04진도관리

· 진도관리

제품생산 진행 상황을 추적, 기록하여 어떤 제품이 어떤 공정에 있는가를 파악할 수 있고 전후 공정 이상 시 신속한 대응을 할 수 있어 생산 손실을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공정 통과 기록은 나중에 품질 문제 발생 시 캠페인 범위를 확정하고 완성제품의 물류를 사전에 준비할 수 있고 공정 상황을 모니터링 하는 자료로 활용합니다.

05공정품질

· 공정품질

생산공정에서 발생한 품질 데이터는 단말기를 통한 수작업 등록과 설비 인터페이스를 통해 자동 취득할 수 있습니다. 모든 생산제품은 공정 투입 단계에서 완성품 출하까지 모든 이력이 저장되고, 제품생산에 투입된 자재, 공정, 설비, 작업자, 검사조건 및 결과, 품질검사 내용, 고유번호(제품번호-부품번호)등의 추적조회가 가능하고 추적 내용을 토대로 불량 요인 및 범위를 산정하여 품질대응이 가능합니다.

06공정제어

· 공정제어

제품의 이동경로를 자동으로 제어하고 각 제품의 작업 사양 및 설비를 제어하는 역할까지 수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컨베이어나 각종 설비와의 인터페이스가 필요하고 무인공정으로 운영이 가능합니다.

07설비관리

· 설비관리

생산설비의 설비 가동상태, 이상발생 상태정보를 실시간 취득하여 이상정보 레벨에 따라 보전부서에 경고를 전송하고, 저장된 상태 정보를 통해 각종 통계정보, 분석정보를 산출하여 설비 예방보전에 활용함으로써 설비 가동률 향상에 기여하고 모든 설비의 가동상태를 실시간으로 모니터링합니다.

08공정물류

· 공정물류

생산 라인의 결품 방지를 위한 실시간 부품 투입 지시를 구현하고, 시장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는 수요기반의 생산 대응 체계를 구축을 하며, 생산실적 정보를 기준으로 하는 실시간 자재 공급 관리 체계 구축이 가능합니다.

09현황관리

· 현황관리

생산실적관리와 진도관리로부터 취득한 데이터를 다양한 집계 조건(제품별, 일자별, 공정별 등)의 형태로 실시간 제공하고, 또한 공정 재고, 완성품 재고 및 각종 부품 재고 현황을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생산성 향상에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업무 흐름도

IT Platform

구축방법

당사는 30년 이상 제조 산업부문에서 초기 단독 설비의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시작으로, 연동 자동화 시스템 구축, 통합 자동화 시스템 구축을 성공적으로 이루었으며, 이를 기반으로 FMS(Flexible Management System)구축으로 발전했고, 더 나아가 CIM, POP 시스템 구축을 거쳐, 현재는 제조 산업 IT의 꽃이라 불리는 스마트팩토리를 실현하는데 필수인 MES 구축의 선두주자가 되었습니다. 당사는 이런 성장과정을 통해 수많은 제조부문의 Business Process 상의 노하우를 보유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축적된 수많은 Component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축적된 Component들을 이용하여 저비용, 고품질로 MES을 구축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화면예제

  • Planning Control - Sequence Release

  • 진도관리 - 트래킹

  • 현황관리 - 생산실적 현황

  • 현황판

  • 설비관리 - 설비 모니터링

  • 공정품질 - 정규분포도

  • 생산지시 - Display

  • 생산지시 - 로봇/설비

  • 생산지시 - Paper